아주 위대한 고전은 학술적 책 읽기를 훈련하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문학

Home > Literature > 철학

장자 []

북쪽 바다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하여 곤(鯤)이라 하였다. 곤의 크기는 몇 천리나 되는지 알 수가 없었다. 이것이 변하여 새가 되면 그 이름을 붕(鵬)이라 하였다. 붕의 등도 그 길이가 몇 천리인지 알 수가 없었다. 붕이 한번 날아오르면 그 날개는 하늘에 드리운 구름과 같았다. 이 새는 바다에 태풍이 불면 남쪽 바다로 이동하게 된다. 남쪽 바다란 천지를 말한다.

List
작품요약

莊子(BC365? - BC290?)는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나라의 몽(蒙; 河南省 商邱縣) 출신이다. 전국시대인 BC300년 무렵 활동한 것으로 여겨지며, 칠원(漆園)의 말단관리가 된 적이 있을 뿐 대개는 자유로운 생활을 했다. 논리학파(論理學派)의 혜시(惠施)와 친하게 교유했지만 그 밖의 행적에 대해서 밝혀진 것이 없다. 보통 그를 가리켜 노자(老子)의 사상을 이어받고 도가사상(道家思想)을 대성시킨 사람이라고 하여 노장사상가(老莊思想家)라고 일컫는다.

『장자』는 33편으로 내편(內編) 7, 외편(外編) 15, 잡편(雜編) 11로 나뉜다. 그 가운데에서 내편이 장주(莊周)의 근본사상을 기술한 것이고 외편과 잡편은 내편의 뜻을 부연한 것으로서 그의 후학들이 연구․발전시킨 것이라 하며, 노자와의 절충이나 다른 사상과의 교류 등을 엿볼 수 있다. 대략 전국시대 말기(BC 3세기 말)에 완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게시글
리스트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