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위대한 고전은 학술적 책 읽기를 훈련하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문학

Home > Literature > 철학

역사철학 강의 [헤겔]

헤겔에 있어서 역사는 정신이 시간 안에서 자신을 전개하는 것이다. 이성의 역사로서 철학은 시대를 움켜잡는다. 그는 이것을 시대정신이라고 명명했다.

List
작품요약

<역사철학 강의>는 난해하기로 악명 높은 헤겔 철학을 이해하는 입문용으로 좋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 때문이다. 첫째, <역사철학 강의>는 헤겔이 직접 쓴 책이 아니다. 이 책은 헤겔이 베를린대학에서 가르친 역사철학에 대한 강의 원고와 이 강의를 들은 수강 학생들의 노트를 토대로 헤겔이 죽은 뒤에 만들어진 책이다. 베를린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 내용이 기본 골격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은 헤겔의 다른 저작에 비해 이해하기가 쉽다. 더욱이 헤겔이 자신의 거대한 철학적 체계를 완성한 이후의 만년에 한 강의이기 때문에 그의 원숙한 생각이 폭넓게 드러나 있다는 미덕도 있다. 둘째, 이 책이 헤겔철학 입문으로 좋은 또 다른 이유는 구체적 역사를 통해서 역사적 이성의 변증법적 원리를 설명하고 있어서 사변철학의 어려움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론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다른 저서와는 달리 <역사철학 강의>에는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변증법적 원리가 기술되어 있다.

관련게시글
리스트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