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위대한 고전은 학술적 책 읽기를 훈련하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문학

Home > Literature > 과학

확실성의 종말 [프리고진]

결정론적 원자의 세계에서 인간의 자유는 과연 무슨 의미를 갖는가? 프리고진은 이 오래된 질문을 출발점으로 시간 가역적이고 결정론적 자연법칙을 통째로 전복하고 우주와 시간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한다.

The irreversibility of time is the mechanism that brings order out of chaos.
-- Ilya Prigogine

List
작품요약

『확실성의 종말』은 일리아 프리고진(Ila Prigogine)의 『La Fin Des Certitudes』를 번역한 책으로, 번역본에는 「시간, 카오스, 그리고 자연법칙」이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프리고진은 이 책을 통해 ‘이상화된 평형 상태에 적용되는 시간 가역적이고 결정론적 자연법칙’을 벗어나 ‘실제 세상의 복잡성을 반영하는 불안정한 비평형 상태까지 포괄할 수 있게 통계적 입장에서 자연을 이해하는 새로운 합리주의’로 세계관을 바꿀 필요가 있음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확실성을 의미하는 결정론적 자연법칙이 내포하는 문제와, 그 동안 자연을 잘 설명한다고 받아들여져 온 기존 이론들인 뉴턴 동력학, 상대성 이론, 양자 동력학이 모두 시간 가역적이라 실제 자연에서 보이는 시간의 화살이 존재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 나아가 자신의 이론이 시간 패러독스와 양자 패러독스 둘 모두를 해결할 수 있을뿐더러, 우주와 시간의 기원에 대한 질문에도 답을 내놓을 수 있는 포괄적인 해결책임을 주장하고 있다.

관련게시글
리스트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