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위대한 고전은 학술적 책 읽기를 훈련하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사이트맵

Home > 다산고전강좌



아주고전 Brown Bag Lecture

 

화요일 정오에 만나는 아주 위대한 고전의 향연 

2013학년도 9월부터 우리 대학에서는 <아주고전 Brown Bag Lecture>(이하 BBL로 약칭)를 열고 있습니다. BBL강연은 <아주 위대한 고전 100>을 집필한 우리 대학 교수님들이 강연에 직접 나서 고전의 깊은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주고전 BBL은 외국의 명문대학에서 많이 열리는 BBL처럼 점심시간을 이용한 비교과 강의이지만, 사전 예약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환경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점에서 '격식을 갖춘 명품 고전 강연'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또 강연이 끝난 후에는 간단한 다과를 즐기며 격식 없는 토론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아주고전 BBL 11월에 열리게 될 <아주 위대한 고전경연대회>와 함께,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인류의 지적 유산이지만 접근하기 까다로운 고전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하는 물음에, 아주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고전 독해 법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문답풀이로 정리한 아주고전 BBL

- Brown Bag Lecture 무슨 뜻입니까?

Brown Bag이란 점심 용 샌드위치나 바게트를 포장한 브라운 색의 봉투를 뜻합니다. 원래는 샌드위치나 김밥을 브라운 색 봉투에 싸와서 주위에 방해되지 않게 조심스럽게 오물오물 먹으면서 듣는 강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현재 아주고전 BBL은 현재 강의실 사정상 음식물 반입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BBL운영위원회에서는 자리를 옮겨 간단한 다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BBL 강연, 어떻게 들을 수 있나요?

간단합니다. 화요일 정오에 성호관 303호로 일찍 오면 됩니다. 그러나 좌석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강연 참석 전에 lim@ajou.ac.kr 소속학과, 학번, 이름, 그리고 희망하는 강연제목을 강연 주까지 신청하면 좌석을 미리 확보할 있습니다.

 

- 남은 BBL강연을 모두 듣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남은 강연을 모두 듣기를 원하는 분들은 매회 신청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학기 BBL 강연 수요를 고려해서 다음 학기에는 좀더 탄력적으로 BBL강연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 다음 학기에도 BBL강연이 있나요?

, 앞으로 BBL강연은 계속됩니다. BBL 운영위원회는 다음 학기 강연 일정이 잡히는 대로 우리 대학 홈페이지와 아주 고전 홈페이지를 통해서 강연일정 신청방법을 공지하겠습니다.